다이슨(Dyson) 청소기 왜 이렇게 무거운가?

묵진한 만큼 거대한 힘을 발휘하는 다이슨 청소기

최근 필자는 신혼살림 필수품이라는 ‘다이슨(Dyson)’ 청소기(유선)가 좋은데 너무 무겁다는 불만을 들었다. 

300달러 에서 800달러를 호가하는 고가 청소기를 흡입력이 강하면서도 가볍게 만들 수는 없는걸까. 

신제품은 대부분 성능은 좋아지고 가벼워지는데 다이슨의 경우는 반대인 듯 하다.  

왜 그럴까?

다이슨 청소기(유선)가 좋지만 무거운 이유는 전기 모터 때문이다. 

 

전기 모터에 관해 이야기 하기 앞서 전기 모터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신기하게도 전기 모터는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발전이 없는 분야이다.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전기차들이 자랑하는 EV(Electric Vehicle)는 최첨단 기술이나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준다. 

하지만 포드나 포르쉐는 이미 118년 전에 전기차를 만들었었고, 그 당시 사용하던 전기 모터나 최신 전기차들의 전기 모터 원리 자체는 별 차이가 없다.

오래된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멋지게 마케팅 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은 실로 놀랍다. 

 

다이슨(1).png

1901 Columbia Victoria  Henry Ford Museum에 전시되있는 전기자동차 

출처: https://www.thehenryford.org/collections-and-research/digital-collections/artifact/286101/

 

그렇다면 청소기에 시용되는 전기 모터의 무게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과연 청소기 전기 모터(DC모터) 는 무거울수록 좋을까.

역설적이지만 전기 모터(DC 모터)는 무거울수록 좋다. (전기 모터의 일부분인 ‘회전자 (Rotor)’ 가 큰 역할을 함)

 

볼링공을 예로 들어보자. 

8 lb 볼링공은 핀에 맞는 순간 옆으로 가볍게 튕겨나가는 걸 볼 수있다 .

반면 13 lb 볼링공은 묵직하게 핀을 밀고 지나가고 경로에 변화가 훨씬 적은 걸 확인할 수 있다.

 

전기 모터가 돌면서 먼지를 빨아들이기 시작하면 호스를 통해 들어오는 먼지 등으로 인해 저항을 받는다.

이때 모터 무게가 가벼우면 회전속도 빨리 떨어지고 쉽게 흡입력이 약해질수 밖에 없다. 

반면 모터가 무거우면 왠만한 먼지로는 모터 속도에 영향을 주기 어렵다. 

밀고 나가는 힘이 좋아서 일정한 흡입력을 유지시켜줄수있다

(물론 다이슨이 자랑하는 사이클론 기술도 한몫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슨 청소기(유선)는 무거울 수밖에 없다.  

다이슨(2).png

다이슨 DC29

 

다이슨 Upright 스타일 DC29 청소기를 들어보면 거의 모든 무게가 지면에 닿아있는 파란색 볼과 롤러에 쏠려있는 것을 느낄수있다. 

실제로 파란색 볼과 롤러에 모터가 있고, 이 무게로 인해 바닥 청소하는데 충분한 흡입력을 유지한다.  

필자도 거의 6 년동안 사진에 보이는 무거운 다이슨 사용하고 있다. 

큰 강아지 두마리의 털과 하우스 청소를 하는데 청소기가 힘들어 하는 것을 느껴보지 못했고, 나름 크게 만족하고 있다. 

 

시중에는 위의 모델보다 훨씬 가볍고 편한 무선 다이슨 청소기가 존재한다 

하지만 흡입력이 유선 다이슨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자신의 용도에 맞추어 구매한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담한 공간에 카페트 없는 콘도에 사는 사람들의 경우 가벼운 무선 다이슨으로도 충분하다.

하우스, 카페트 그리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는 큰 유선 다이슨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