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Ford) 옥빌공장 이대로 괜찮은가

토론토 근교, 옥빌(Oakville)의 포드(Ford)공장의 불투명한 미래

몇 달전, 전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이 토론토 동쪽에 위치한 오샤와(Oshawa)지역 공장을 문닫는다고 해서 자동차 업계와 온타리오 경제에 빨간불이 들어왔었다. 

GM과는 다른 회사이지만 토론토 서쪽 옥빌(Oakville)에 위치한 ‘포드 (Ford)’공장 또한  문닫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현재 나오고 있다. 

이 이야기가 나온 배경에는 포드가 더 이상 승용차를 만들지 않는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현재 포드는 미국 (8개), 캐나다 (1개) 그리고  멕시코 (2개)에  총 11개의 북미 공장을 가지고 있다. 

미국 미시건 주(Michigan)에 있는 승용차 모델 Focus/C-MAX의 생산 공장 한 곳이 2019년을 마지막으로 대체 모델이 하나 밖에 없다. 생산라인 하나가 비는상태이다.

멕시코에서 Fusion/MKZ 모델을 생산하는Hermosillo공장 또한 내년에 대체 모델이 없는 상태이다. 

캐나다의 옥빌 공장은 Ford Edge/Lincoln Nautilus 와 Flex/MKT를 두개의 라인에서 생산하는데 2019을 마지막으로 Flex/MKT 생산이 끝난다. 

Flex/MKT 는 후속모델 없이 단종 되는 것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옥빌 공장 두개 생산 라인중 하나가 문닫는 건 불가피해 보인다. 

생산라인 하나가 문을 닫으면 적어도 천여명이 해고될 위기에 놓일 수 있다.

포드(1).png

출처: www.Ford.com

그렇다면 왜 캐나다 공장이 문닫게 되는 것인가.

포드입장에서 순이익 측면에서 보면 생산 공장 나라별 우선 순위는 멕시코 미국  캐나다 이다. 

멕시코공장의 생산비용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다. 

정치적으로는 미국회사인 포드가 자국의 공장 문을 닫고 캐나다 공장을 열고 있으면 미국 내에서 큰 비난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포드가 자연스럽게 특별한 장점을 찾기 힘든 캐나다 공장이 가장 유력한 후보가 된다.  

 

포드가 현재 그럭저럭 팔리는 EDGE의 생산을 잠시 중단하고 생산기지를 맥시코로 옮길지 아니면 단종될때까지 옥빌에 생산라인을 돌릴지는 여부는 아직 발표된게 없다. 

그러나 큰 그림으로 봤을때 2019말에 감원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는 분명히 온타리오 경제에 큰 타격이다. 

포드(2).png

자동차 노조와 계약이 2019년 9월2일에 만료되기 때문에 공장 폐쇄 여부는 9월 2일 이 후에 뉴스에서 들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그로 인해 포드는 9월2일까지는 옥빌 공장을 운영해야하는 상황이다

 

옥빌 포드 공장 마저 문닫게되면 이 공장에 부품을 조달했던 캐나다 최대의 자동차 부품생산 업체인 Magna나 Linamar 역시 감원을 감행야해 할지도 모른다.  

철판을 공급하는 해밀턴 지역 제철소들도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감원으로 인해 공장 근처인 옥빌 미시사가의 부동산 집 값도 어느 정도 하락할 수 있다.

 

단순히 포드 공장이 문닫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영향이 온타리오에 거주하는 우리들에게 미칠수 있다. 

회사와 정부가 좋은 결정을 내려 온타리오 경제가 다시 활발해 지고, 우리들의 삶이 더욱 윤택 해지길 희망한다.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자동차 #토론토베스트 #옥빌포드공장 #torontogo #t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