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 땀, 눈물의 결정체 – 오캐드 미술대학 104번째 졸업전시회

오늘을 위하여 모든 것을 하얗게 불태웠다

캐나다에서 가장 크고 역사가 깊은 미술대학인 오캐드 미술대학 (OCAD University)의 104번째 졸업전시회가 5월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진행되었다.

1_1ocad_gradex_104.jpeg

100 McCaul St. Main Building, Sharp Center for Design 토론토 다운타운 랜드마크 중 하나인 색연필로 버티고 있는 점박이 박스

 

4학년 1년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를 학교 전체 건물 곳곳에 전시하여 일반인들에게 공개한다. 

또한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 스카웃 될 기회도 얻을 수 있어서 졸업생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날이다. 

실제로 굉장히 많은 일반인들이 방문 하는 연간행사이다. 

 

올 해 전시회는 약 800여 명의 졸업생들이 참여하고 약 4만6천명 정도의 방문자가 있었다고 한다. 

캐네디언들의 예술 사랑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2_ocad_gradex_104.jpeg

토론토에서 가장 큰 무료 전시회

 

다양한 학부 학생들의 기발하고 재미있는 작품전시 뿐만 아니라 석사과정 학생들의 연구관련 작품들까지 모두 감상할수 있다. 

많은 작품을 감상하려면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고 가야한다.

 

3_ocad_gradex_104.jpeg

안내지에 적힌 다양한 종류의 학과   

 

단순히 보기 좋은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현재에 사회적으로 겪고있는 문제점을 디자인을 통하여 풀어낸다. 

1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동안 밤낮없이 조사하고 마지막 한방울의 아이디어까지 짜내어 결과물을 완성해낸다.  

이 만큼 정성을 들인 학생들의 작품을 관람하고 칭찬 한마디 해주면 학생들에게 큰 힘이 된다. 

 

올해 방문하지 못했다면 매년 5월 초 즈음에 졸업전시를 하니, 우아하게 문화생활도 하고 신기한 건물 구경도 할 겸 미리 다운타운 나들이를 계획해보자.

특히 오캐드 미술 대학을 졸업하고 오랜기간 방문해보지 않았던 졸업생들은 다양해진 교육 프로그램에 배가 살살 아파올지도 모른다.

 

전시장소:

100 McCaul St. – Main Building (1-4층), Sharp Center for Design (5,6층) 메인건물로 전시물이 가장 많다. 

115 McCaul St. - Rosalie Sharp Pavilion 리뉴얼 공사가 거의 다 끝나가는 새 건물로 3D 영상 전시 위주이다.

113 McCaul St. – Annex Building 3,4,5층에 전시물이 있다.

 

4_ocad_gradex_104.jpeg

115 McCaul St. - Rosalie Sharp Pavilion 새 건물 냄새가 물씬 풍긴다.

 

관람포인트: 

다양한 국가 출신의 학생들이 많은 만큼 자신의 배경과 문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들이 많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면 직접 작가와 대화 할 수 있다.

'이런 곳에도 전시를 해?' 라고 할 만큼 깊숙히 구석진 방에서도 전시를 한다. 

 

팁:

입장료는 없지만 입구에서 5달러 도네이션을 할 수 있다. 

입장하자마자 볼 수 있는 엘리베이터는 5, 6층으로 바로가고, 매 층 운행하는 엘리베이터는 바로 뒷편에 있다.

건물 정중앙에 계단통로 4층과 5층사이는 매우 길다. 

학생들의 작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있다. 

배가고프면 저렴한 가격으로 배불리 먹을 수 있는 푸드코트를 가보자.

5_ocad_gradex_104.jpeg

학교에 들어서면 보이는 안내지도와 도네이션 통, 그리고 끝없이 펼쳐지는 4층에서 5층사이 계단 조심 문구

 

알아두면 좋은 점: 

OCAD University의 OCAD는 원래 교명의 약자 (Ontario College of Art and Design) 이다.

졸업생 온라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eportfolio.ocadu.ca

필자는 93회 졸업전시를 하였다.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예술 #토론토추천 #토론토전시회 #토론토갤러리 #오캐드유 #오캐드미술대학교 #졸업전시회 

#TGO #Torontogo #torontoart #torontogallery #OCADU #GRADEX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