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지구를 유지할 주인공은 바로 나야 나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바꾸자

‘트렌드’는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이라는 뜻이다. 

패션부터 식생활까지 우리의 일상은 트렌드가 항상 존재해왔고 현재도 그러하다. 

 

아이 장난감 매장의 대명사, ‘토이스알어스 (Toys R’ Us)’ 그리고 아동복 브랜드로 잘 알려진 ‘짐보리 (Gymboree)’가 최근 몇 년 사이에 파산했다. 

이 기업들 모두 각자 카테고리에서 절대 강자로 여겨졌으나 급변하고 있는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추지 못해 결국에는 파산의 문으로 들어서고 말았다. 

반대로 작은 오피스에서 시작했지만, 소비자의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대처한 ‘아마존(Amazon)’은 매년 이익을 거두고 있다.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대처한다면 하루아침에 거리에 나갈 수도 있고 아니면 큰돈을 벌 수도 있는 것이다. 

 

물건 구매가 아닌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의 트렌드와 대처방법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자.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를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이미 우리는 일상에서 믿기 힘든 여러 가지 일들을 경험하고 듣는다. 

 

북극곰.png

굶주린 북극곰

출처: www.cbc.ca

 

몇 일전만 해도 시베리아 도시 한복판에 굶주린 북극곰이 나타난 것은 기록적인 속도로 녹고 있는 빙하와 그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 생태계의 사슬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한 예이다. 

올해만 해도 캐나다에서는 봄이 안온 듯 기온이 낮았고, 도심 여기저기서 강물이 넘쳐 흐를 정도로 비가 많이 왔다. 

반면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현재 최악의 가뭄으로 농사를 지을 수 없는 지경이다. 

지구에는 현재 이런 이상 현상들이 ‘트렌드’ 처럼 일어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이상 기후 트렌드가 계속 일어난다면 얼마 못 가서 우리는 살 곳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현재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잘 대처해야 우리가 사는 아름다운 지구를 잘 유지할 수 있다. 

지구를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제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Sustainable Lifestyle)’이 필요하다.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겠지만, 사실 아주 작은 생활 방식으로도 큰 변화를 줄 수 있다. 

쉽고 간단하게 시작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아래에 정리했다.

 

재활용.png


1.    재활용 (Reuse, Reduce, Recycle)

 

재활용 가능한 모든 물건 중 실제 재활용되고 있는 것은 단 9%이다. 

우리의 무관심속에서 그나마 다시 쓰일 수 있는 물품들도 땅속으로 바닷속으로 흘러 들어가 버린다. 

다시 보고 또 보자, 내가 마시는 물병, 일회용 그릇, 식기구가 재활용 가능한 것인지 확인해 보자.

 

 

종이컵.png


2.    일회용품 사용 금지

 

이미 187개의 나라가 일회용 플라스틱을 금지하기 위한 조치를 했거나 취하는 중이다. 

캐나다 또한 2020년부터 일회성 플라스틱을 금지 하는데 동참한다 (퀘백주에서는 일부 시행 중이다). 

아직 몇 안 되지만 큰 기업들 또한 같은 목표로 비즈니스 운영 중 생산되는 일회성 플라스틱을 줄이는 데 동참 하기 시작했다. 

플라스틱 식기, 빨대, 컨테이너, 커피 컵, 물병, 장바구니, 기저귀, 여성용품 등 일회성 물건들을 대처할 재사용 가능한 상품들이 자주 보인다. 

 

 

백.png


3.    소비형태 변화

 

“As consumers, we have so much power to change the world by just being careful in what we buy” - 헤리포터의 헤리미온느, 엠마 왓슨이 한 말이다. 

산업(Industry)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생산한다.

소비자가 일회성이 아닌 재사용 가능한(Reusable/Sustainable) 물건들을 원하고 찾을 때, 이러한 물건들이 더 많이 생산될 것이다. 

친환경적 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물건들을 사용함으로써, 기업과 우리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함께 달성해 보자. 

 

 

대화.png

 

4.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대한 작은 대화 토론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하자. 

사람들의 관심은 주위 사람들의 대화만으로도 변화할 수 있다. 

누군가는 ‘그것’에 대해 말하기 시작해야 한다. 

지속여부성(sustainability) 이라는 트렌드를 만드는 미숙한 여러 사람이 필요한 것이지 이 라이프 스타일을 완전하게 사는 한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토론이라는 문화에 조금 더 다가가기 편하게 영화 한 편 보고 자신의 감정을 친구들과 나누어 보는 것은 어떨까

- 추천: Netflix original movie Our Planet (Rating 9.4/10)

 

 

현재 지구의 트렌드는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이다. 

우리는 현실을 직시하고 슬기롭게 대처해야 자녀들에게 아름다운 세상을 물려줄 수 있다. 

망해가는 회사를 우리 자녀에게 물려 줄 것인가 아니면 매년 수익을 내는 회사를 줄 것인가.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시작해 보자.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환경 #토론토추천 #환경오염 #이상기후 #깨끗한환경 #트렌드 #지속가능한생활방식

#TGO #torontogo #torontoenvironment #cleanair #trend #sustainability #sustainablelife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