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고 있는 해변, 무슨일이 일어나는가

매년 나의 보금자리가 침수된다면

“빙하가 녹고 지구의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다.” 자주 들리는 뉴스다. 언제부터였는지 너무 흔히 들리는 말이라 듣고 흘려버린다.

 

해수면(1).png

파이너리 공원의 모습

 

캠핑장을 비롯해 아름다운 해변이 있기로 유명한 ‘파이너리 주립 공원(Pinery Provincial Park)’을 방문했다. 기억했던 것보다 모래사장 깊숙이 호수물이 들어와서 휴식 할 수 있는 모래밭의 면적이 작었다. 알고 보니 또 다른 해변가가 있는 '사불 해변(Sabul Beach)’는 모래밭이 물에 잠겨 해변가는 없어진 상태라고 한다.

 

글쓴이는 디트로이트 강이 지나가는 도시에 거주 중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여름만 되면 도시 일부가 홍수 때문에 매년 두세 번씩 난리 난다. 알고 보니 최근 몇 년 전부터 홍수가 난다.

매일 아침 강변도로를 따라 운전하다 보면 강의 수량을 눈으로 볼수있다. 올해는 이상하게 봄부터 불어 있는 강물이 다시 줄지 않고 점점 늘어나고 있다. 평소에 낚시꾼들이 줄지어 앉아 물고기를 낚고 있을 자리에 강물이 가득 들어찬 것을 이틀전 산책하다 봤다. 지나가는 행인마다 이 모습을 보고 놀람을 감추지 못했다.

 

해수면(2).png

강물이 넘쳐 도시 강변공원 안으로 들어온 모습

 

해수면이 상승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 그린랜드(Greenland) 와 남극(Antarctica)의 빙상(Ice Sheet)이 녹아내림에 빙상의 양이 줄었다. 빙상에 반사되어 지구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태양열이 지구상에 고스란히 남아 온난화를 부추긴다. 온난화 현상은 인간이 만들어낸 온실가스(Green House Gas)와 대기오염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2. 최근 몇 년 사이 빙하가 녹아내리는 속도가 빨라졌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에 평균 이상으로 녹고 겨울엔 평균 이하의 속도로 얼기 때문에 빙하가 더 많이 녹는다.
  3. 점점 높아지는 온도 때문에 물의 부피가 늘어난다.

 

해수면 상승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1. 홍수뿐 아니라, 허리케인, 태풍, 호우 성 폭우, 극으로 치다르는 인도와 남반구의 극심한 가뭄이 모두 해수면 변화와 관련된 현상이다. 매년 나의 보금자리가 침수되는 생활패턴이 상상이나 가는가? 미국과 캐나다 서부 일부 해안지역에서는 계속해서 반복되는 물 피해로 도시와 주정부가 높고 긴 방조제를 세워 시민들과 도시의 피해를 줄이는 작업 중이다. 얼마 후엔 서부 뿐 아니라 뉴욕을 포함한 강가와 호수가 가까이에 위치한 동부 지역의 피해도 예상된다니 그 누구도 관련 피해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2. 농경 지대에 피해가 크다. 남반구에 위치한 호주 및 뉴질랜의 극심한 가뭄으로 올해 농사가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일전에 기사를 보았다. 가깝게는 온타리오에 느지막이 온 따뜻한 여름 덕에 이미 막바지가 되야할 올해 농사가 연일 늦어지고 있다.
  3. 사람뿐 아니라 모든 생태계가 위협받는다. 10년 20년 전 보이던 물고기나 새들이 더는 같은 물과 하늘에서 보이지 않고, 더워지는 날씨에 따라 재배 가능 하던 과일과 채소들이 더는 재배 가능하지 않다.

 

해수면(4).png

녹고있는 빙하

 

높아지는 해수면을 포함한 지구 기후변화가 결국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나열하자면 끝이 없다. “몇백년 전보다 지구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인구가 늘고 산업화로 인한 여러 이유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봤다. 일리가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인류가 지구의 온도와 해수면 수치를 기록하기 시작한 때부터 현재까지 비교 했을때 최근 10년동안 해수면 상승도, 지구의 온도가 평균이상으로 상승하고 있다.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친환경 에너지원의 발전, 대규모 수목 형성 등)을 통한 지구 온난화 현상을 줄여야만 해수면 상승과 그로 인한 생태계 파괴도 멈출 수 있다. 

 

지난 해에 홍수로 집에 물이 들어왔다. 남편이 지하실에 물빼는 공사하는데 안쓰럽다. 지구 온난화 줄이고 우리집 보험료도 줄기를 기대해 본다.

 

#토론토고 #티고#윈저고 #윈고 #지구온난화 #해수면상승 #홍수 #물새는지하실 #안쓰러운남편 #보험료

#torontogo #tgo #windsorgo #wingo #globalwarming #flood #waterbasement #handymanhusband #lessinsu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