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 누군가의 산타가 되어 따뜻함을 전달해보자

Santa Claus Fund에 참여해 내 이웃들을 돌아보는 건 어떨까?

거리에 반짝반짝한 조명들과 빨간 장식들로 가득한 요즘, 연말이 성큼 다가옴이 물씬 느껴진다. 갑작스레 추운 날씨 때문에 출퇴근길이 한창 더 괴로워지기는 했지만, 한해의 끝자락에는 늘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은 캐롤, 산타할아버지의 빵빵한 선물꾸러미, 그리고 방학 또는 휴일 기간들로 마음이 넉넉해지는 기분이다. 

하지만 연말 연휴가 누구에게나 반가울 수는 없다. 거리에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로 가득해 보이는 시기이니만큼, 어려운 상황에 처해져 있는 사람일수록 더더욱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기도 하다. 특히나 산타할아버지에게 선물 받을 생각에 잔뜩 들뜬 어린이들에게는 더더욱 마찬가지이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기쁜 마음을 누군가의 산타가 되어줄 수 있는 멋진 봉사를 통해 나누어 보는 건 어떨까? 연말에 참여가 가능한 봉사활동 중, 토론토 스타 (Toronto Star)에서 매년 주최하는 산타클로스 펀드 (Santa Claus Fund) 를 소개해본다. 

Santa Claus Fund는 1906년부터 매년 불우한 가정의 어린이들을 위해 기금마련 운동을 하고, 모인 기부금으로 아이들의 연령대에 맞는 선물을 준비해 그들에게 직접 배달하는 자선사업이다. 선물을 받을 어린이들의 리스트는 Ontario Social Services 나 Community Service Agencies 등 정부 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가정들을 상대로 미리 신청을 받게 되며, 올해에는 45,000명의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한다고 하니 정말 뜻깊은 사업이 아닐 수 없다. 

봉사자로 참여 할 수 있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데, 기금마련 운동을 돕는 봉사, 선물 포장 봉사, 또는 선물배달 봉사, 이렇게 크게 세 가지를 참여할 수 있으며, 본인이 가능한 시간을 정해서 봉사를 할 수 있어 접근이 쉬운 편이다. 

올해에는 뜻이 맞는 지인들과 함께 산타가 되어 아이들에게 직접 선물을 배달하는 봉사를 하기로 했다. 폭설과 바람으로 난리 통이었던 어느 일요일 오전, 다 같이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각자 가지고 있던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악세사리와 옷을 장착하고, 선물을 픽업하기 위해 스카보로에 위치한 디포(depot)에 도착했다. 디포는 토론토 인근 지역 13군데에 위치해 있고, 11월 말부터 크리스마스 전까지 약 3주에 걸친 주말 동안 봉사자들을 모집해 배달을 할 수 있게 되어있었다. 

 

디포에 도착하자 선물을 나누어주는 봉사자분들을 통해 싸인인을 하고, 선물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들었다. 예쁜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가득한 선물 박스에는 선물을 전달할 아이들의 이름과 나이, 그리고 부모님 성함, 주소가 적혀져 있었다. 선물은 연령 때에 맞춰서 겨울용 옷가지, 장난감, 책, 간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다. 

봉사자들은 모두 디포에 가서 한 차량당 30개정도의 선물을 배달하면 된다고 신청서에 설명이 되어 있었는데, 우리가 도착했던 디포에는 생각보다 많은 봉사자들이 이미 선물을 배달해 놓은 상태여서 우리는 두 차량이 30개 정도의 박스를 나누어 옮겨 실었다. 

픽업했던 선물이 모두 한 동네의 같은 길 선상에 있어서 배달은 어렵지 않았다. 대부분이 아파트 주민들이었고, 같은 아파트의 다른 호수에 사는 아이들도 있어서 생각보다 봉사가 편했다. 다만 날씨가 추운 탓에 걸어서 배달하기엔 무리였기 때문에, 차를 아파트 입구 근처에 주차하고, 운전자가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차에서 대기한 후, 나머지 일행이 배달하러 가는 형태로 봉사를 하게 되었다. 

혹시나 놀라거나 어리둥절할까 걱정했던 것과 달리 대부분의 부모님이 무한한 감사함을 표현해 주셨고, 아이들도 선물상자에 신이 나 함박웃음을 지으며 우리를 반겨주었다. 마지막 상자까지 모두 배달을 하고 나니, 왠지 아쉬운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내년에는 좀 더 준비를 많이 해서 아이들을 기쁘게 해주자고 다짐하며 봉사를 마무리했고, 봉사한 모두가 따뜻한 마음으로 일정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누군가의 기억에 올 연말이 오래도록, 조금 더 따뜻하게 남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이렇게 좋은 활동은 조심스레 추천해본다. 

 

알아둘 점:

  • 배달봉사는 11월 말부터지만, 11월 초부터 봉사 신청을 해야한다
  • 차 한대당 신청서를 한개씩 작성해야 하며, 동행인들 모두의 정보도 함께 신청해야 한다 

산타클로스 펀드 (Santa Claus Fund)

https://www.thestar.com/initiatives/santa_claus_fund.html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추천 #토론토봉사 #토론토이벤트 #토론토크리스마스 #산타클로스 #산타클로스펀드 #tgo #torontogo #torontoevent #santaclaus #santaclausfund #christmas #torontovolunt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