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한해를 돌아보며

2019년에는 TGO에 무슨 일이 있었나

 

2019년이 몇시간 안남았다. TGO를 시작한 2018년이 어제같은데 벌써 두해가 지나가고 많은 좋은 일들이 있었다. 티고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독자들을 위해 2019년에 티고에 어떤 좋은 일들이 있었는지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1. 독자수 증가 

2019년을 맞이하여 티고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었다. 

한달 평균 1,000명(1월)을 시작으로 현재는 4,700명(12월 기준)의 독자들이 꾸준히 티고를 방문해 주고 있다 (총 누적 방문자수가 44,000명+). 한달 평균값으로 1년 사이 4.7배의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 

 

2. 참여 글쓴이 증가

1명의 글쓴이로 시작된 티고는 현재 총 13명이 되었다. 

평소에 경험한 것을 나누고 싶었는데 용기가 나지 않았거나,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던 분들이 티고에 참여했다. 각자 관심있는 분야 혹은 전문 분야를 가진 글쓴이들은 2주에 한번씩 소중한 글을 올린다. 처음엔 어색했지만 현재는 가족같은 좋은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매달 한번씩하는 미팅에서 Taste Test를 하며 서로의 취향과 개그본능을 알게됐다. 

글을 읽는 독자중에 티고에 참여하길 희망하는 글쓴이가 있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steve.youk@torontogo.net

 

3. 컨텐츠 증가

티고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기사를 번역하면서 시작했다. 하지만 직접 체험이 아닌 남의 글을 가지고 오는 것이 독자에게 진심을 전달하지 못함을 깨닫고 직접 경험하고 느낀점을 나누기로 방향을 전환했다. 

현재 토론토 내 음식점 리뷰, 행사, 테크 및 환경보호, 스포츠 관련 그리고 토론토의 특별한 사람들/단체 관련 글을 올리고 있다. 직접 체험한 것 그리고 본인이 전문적으로 아는 지식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리서치한 글을 한땀한땀 정리해서 나누고 있다. 다양한 컨텐츠가 있다보니 지식의 폭도 넓어지고 더 많은 독자들이 즐겨찾아주게 되었다. 

 

2019년 최고 인기 글

1위. 나에게 필요없는 것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 청년단체 ‘모아(MOAH)’

2019(2).png

 

2위. 새로 문을 연 ‘청춘 핫도그'에 다녀왔습니다 

2019(3).png

 

3위. 골프 연습장, 어디로 가야 하나요2019(4).png

 

 4. 희망과 비전 

티고가 성장하면서 앞으로의 더 밝은 희망과 비전이 생겼다. 취미로 시작한 작은 미디어에 식구가 늘어나고, 컨텐츠가 늘어나며, 더 많은 독자들이 사랑해주니 조금 더 훌륭한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해 가고자 한다. 글의 완성도를 높이고,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컨텐츠를 더하고, 그리고 더 많은 구독자들과 소통하고자 한다. 

 

티고는 2020년에도 우리가 사는 토론토라는 좋은 도시를 한인의 눈으로 구석구석 찾아가 경험할 것이다. 우리의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가슴으로 느낀 경험을 더 많은 한인에게 진실되고 정확하게 나누고자 하는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하겠다. 

 

한해동안 진심으로 감사드렸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2019.png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미디어 #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더열심히하겠습니다 #티고화이팅 #tgo #torontogo #torontomedia #thankyousomuch #willworkharderandbetter #t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