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타리오에서 유치원 (Kindergarten) 등록하기

2016 & 2017년생 아이들 푸쳐 핸즈업!

요즘 온타리오주의 곳곳에서 공립, 가톨릭 학교 선생님들이 파업하고 있다. 교육 (Education)에 관한 대부분은 주 정부의 책임 아래에 있는데 교육부에 관한 예산 절감 등 여러 가지 문제로 난항을 겪는 중이다. 반면 매년 1월~2월 사이에 각 도시마다 다르지만 오는 9월부터 입학하는 학생들이 등록하는 시기 이기도 하다.

처음 공교육의 일부가 될 Junior 또는 Senior kindergarten에 입학하게 될 우리 아이들에 대한 절차를 알아보자.

 

아이가 올해 12월 31일 전까지 만 4살이 된다면 Junior kindergarten에 입학 가능하다. 2020년 Junior Kindergarten에 입학 가능한 아이는 2016년 1월 1일-12월 31일 생이 되겠다. Senior kindergarten은 올해 12월 31일 전까지 만 5살이, 1학년을 12월 31일 전까지 만 6살이 되어야 한다. 참고로 Junior kindergarten과 Senior kindergarten은 선택이다. Day Care와 다른 점이 있다면 Kindergarten은 나라에서 교육비를 부담하는 것 정도가 되겠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가 의무 교육의 시작이다.

학교등록.png

토론토 교육청 

 

학교등록(2).png

토론토 카톨릭 교육청 

 

앞서 말했듯 교육청(School Board)에 따라 등록 시기가 다르니 등록 시작일은 지금 거주 중인 도시의 교육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1. 현재 거주 중인 도시의 School Board 홈페이지에 가서 현재 주소지에서 아이가 갈 수 있는 학군(School Boundary) 을 검색한다. 같은 도시 안에서도 공립, 가톨릭 제단, 공립 프렌치, 가톨릭 프렌치 등으로 나누어지니 아이를 어떤 school board에 등록시킬지 선택해야 한다.

 

2. 입학 할 학교를 정하고 나서 등록서 (Registration form)를 제출한다. 대부분은 school board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등록서를 제출한다. 가끔 온라인으로는 불가능하고 직접 등록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곳들도 종종 눈에 띈다.

 

3. 아래의 문서를 원본으로 준비하여 학교에 제출한다. 이 또한 지역과 교육청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지만 대부분은 아래와 같다

A. 출생증명서 또는 여권 (Birth certificate or passport)

B. 최신 예방접종 기록(Updated immunization records)

C. 캐나다 거주자임을 인증할 문서 – 여권, 출생증명서, 영주권 등(Birth certificate, passport or permanent resident status)

D. 현재 거주지 주소를 증명할 문서 - 전기세 고지서, 세금 고지서 등 (Property tax bill or current utility bill)

E. 교적 (Roman Catholic baptismal certificate for child and/or parent/guardian), 가톨릭 제단 일 경우

 

4. 온라인 레지스터 후 등록하고자 하는 학교에 연락 학교 투어 및 등록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한 약속을 잡는다.

 

5. 위의 원본 문서를 가지고 학교에 가서 투어 및 등록을 마무리한다. 학교 투어 중 학교와 입학 전, 후 절차 등에 관한 질문을 한다.

 

학교등록(3).png

 

지금 학교 곳곳이 파업 중이라 분위기 어수선하다. 하루빨리 일이 잘 마무리되고 우리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공교육의 장이 펼쳐질 학교 분위기가 좋아지기 바란다.

 

#TGO #Torontogo #티고 #토론토고 #유치원 #공교육 #입학 #학교등록 #JK #SK #온타리오공교육 #초등학교 #온타리오초등학생 #온타리오유치원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