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우즈와 한솥밥 먹는다면 - 골프 브랜드 스폰서십 (Endorsement) 설문조사

내가 투어 선수가 된다면, 받고 싶은 골프 브랜드 스폰서십

골프가 다가온다.

온타리오주 정부는 골프장들에 개장할 준비를 하라고 했다. 예상 날짜는 다음 주 금요일 (15일) 혹은 그 다음 주 금요일 (22일) 이다. 현재 골프장 직원들은 모두 발 벗고 잔디를 깎고 있다고 한다.

 

스폰서십(2).png

사진 출처: https://www.titleist.co.uk/teamtitleist/gb/b/weblog/posts/titleist-gear-spotlight-new-tour-bag-debut

 

티고에서는 곧 개장할 골프 시즌에 앞서 토론토 거주 골퍼들에게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질문을 했다. 타이거 우즈가 ‘나이키’ 스폰서를 받는 것처럼, “내가 투어 선수가 된다면 어떤 브랜드 스폰서(Endorsement)를 받고 싶나요”였다. 골프를 하는 것으로도 기분이 좋은데 브랜드 스폰서 받으면서 공을 친다는 것. 이건 모든 아마추어 골퍼들의 꿈이 아닐까.

현재 투어 선수들의 스폰서십은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져 있지만,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굵직굵직한 분야로만 나누었다.

  • 모자
  • 신발
  • 골프채
  • 골프공

 

설문조사에는 토론토에서 골프를 사랑하는 총 50명이 참여했다. 아마추어 골퍼부터 골프 프로, 여성과 남성, 청년부터 장년, 백수부터 골프 업계 종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조사했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골프브랜드(1).png

 

나이키.png

 

세계 최대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Nike)’모자, 옷, 그리고 신발, 세 가지 범주를 싹쓸이했다. 나이키의 경우 지난 2016년 말 이후 골프용품(골프채, 골프공 등) 사업에서 손을 뺀 뒤 의류 시장(모자, 옷 그리고 신발)에 집중했는데, 그 결실이 이루어진 것이다. 쿨한 이미지와 신발 브랜드로서의 노하우가 접목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나이키 골프에서 후원하는 골프 선수로는 전설의 ‘타이거 우즈’, 세계 1위 ‘로리 맥일로이’, 미국계 한국인 ‘미쉘 위(LPGA)’등이 있다.

 

타이틀리스트.png

 

골프채와 골프공에서는 ‘타이틀리스트(Titleist)’가 1위를 차지했다. 타이틀리스트는 전문적인 골프 브랜드이며 엘리트 선수를 위한 클럽을 만든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골프공 회사로 시작하여 골프채, 골프 옷(아시아 시장)까지 확장한 타이틀리스트는 지난 2011년 휠라코리아와 미래에셋이 인수해서 어찌 보면 한국 브랜드로 인식 될 수도 있다. 골프공 시장에서는 투어 선수들에게도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데, 골프채는 다른 브랜드를 써도 골프공은 타이틀리스트를 쓰는 투어 선수들이 매우 많다. 현재 타이틀리스트에서 후원하는 골프 선수로는 전 세계 1위 ‘저스틴 토마스’, 교과서 스윙 ‘아담 스캇’ 그리고 한국의 타이거 우즈 ‘임성재’ 등이 있다.

 

신기한 점은 위의 설문조사 결과(모자, 옷, 신발: 나이키 & 골프클럽, 골프공: 타이틀리스트)에 부합하는 선수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글쓴이가 찾아본 선수 중 유명한 선수로는 PGA 투어 3승을 한 ‘Russell Henley’다.

 

아래는 범주마다 TOP3 브랜드를 정리했다:

1. 모자

골프브랜드(2).png

2. 옷

골프브랜드(3).png

3. 신발

골프브랜드(4).png

4. 골프채 

골프브랜드(5).png

5. 골프공

골프브랜드(6).png

 

설문조사를 하면서 글쓴이도 너무나 즐거웠다. 세계적 브랜드의 로고를 가슴에 달고, 날씨가 좋은 플로리다 지역에서 매일 같이 연습하며, 타이거 우즈와 마스터스 챔피언 조에서 피 터지게 경쟁하는 모습을 상상했다. 물론 현명한 아내가 헛짓하지 말고 애들 기저귀 갈아달라고 해서 이 달콤한 꿈에서 겨우 빠져나오게 되었다.

토론토 유명한 프로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생각났다. 결국엔 ‘사람’이 문제다. 잘하는 선수는 장비 탓하지 않는다. 하긴 마이클 조던은 맨발로 뛰어도 글쓴이보다 잘할 거다.

결론은 용품 사는데 돈 쓰지 말고 좋은 레슨 받아서 스코어 줄이는 게 최고다. 용품은 내기 골프로 번 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게 꿀맛이다. 골프 타운에서 세일 뭐하나 맨날 뒤적거리지 말고 그 시간에 퍼팅 연습이라도 하자.

 

이외 브랜드: 

나이키, 타이틀리스트, 테일러메이드, 캘러웨이, 핑, 코브라, PXG, 미즈노, 미우라, 젝시오, 푸마, 갤빈그린, 언더아머, 유니클로, 보스, 풋조이, 아디다스, 휠라, 스케쳐스, G-Fore, Lambda, 루이카스텔, 볼빅, 커크랜드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골프 #골프브랜드 #설문조사 #나이키 #타이틀리스트 #타이거우즈볼좋아요최고에요 #사람이문제 #내일은장비왕 #연습이최고 #tgo #torontogo #torontogolf #golfbrand #brandambassador #endorsement #brandsurvey #nike #titleist #no1golfball #practicemakesperfect #just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