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책을 빌려 읽어보자. 토론토 온라인 도서관 e-book 빌려보기.

온라인 e-book을 직접 빌려보았다.

날씨는 점점 좋아지는데 코로나바이러스의 끝은 어디인지 보이지 않는다. 주말이면 가볍게 옷을 걸치고 공원에 앉아 한가로이 책이라도 읽고 싶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공원은 고사하고 장 보는 일도 겨우 해내는 일상이다. 집에 있는 책들은 한 번씩 읽어본 책들. 더는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종이 냄새 가득한 도서관을 가본 게 언제였는지 까마득하다. 요즘엔 어떤 책을 많이 읽는지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문득 그동안 관심 없던 e-book을 빌려서 책을 읽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토론토에 온 첫해에 도서관 카드를 만들고 책을 빌려 읽던 날, 읽고 싶은 책이 전부 대여 중이고 e-book밖에 남지 않았을 때 과감히 대여를 포기하던 때가 생각났다. 독서는 종이를 만지작거리며 읽는 게 최고라며 코웃음을 치던 과거의 글쓴이였으나 이와 같은 때에 e-book은 누가 처음 생각한 건지 인류는 정말 위대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만 줄이고 어서 e-book을 대여해 보자. 아래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toronto.overdrive.com/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1.44.26.png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니 바로 이렇게 팝업 창이 떴다. 일부 메뉴에서는 이렇게 한글 지원이 되는 것 같으니, 글쓴이처럼 브라우저 언어를 한글로 설정하면 한글로 된 안내를 볼 수 있다. 토론토 도서관 카드가 있으면 도서관 카드 번호를 이용해 로그인하면 되고 아직 카드가 없다면 인스턴트 디지털 카드를 만들면 된다.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1.55.27.png

 

로그인을 완료하면 주요 창이 뜨고 이제 마음껏 e-book을 빌리면 된다. 하지만 e-book 이라고 해서 무한정 대출이 가능하리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왜냐하면......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2.07.06.png

혹시나 하는 마음에 검색해 본 그들... e-book이지만 대기자가 너무 많아 10주를 기다려야 한다... 안돼 나의 방탄...... 

 

e-book도 재고가 정해져 있어 위와 같이 모든 재고가 대여 중인 책들은 실물 책처럼 책이 반납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잘 살펴보고 재고가 있는 e-book을 대여하도록 하자. 평소 꽃을 좋아하는 글쓴이는 꽃 사진을 보고 싶어서 아래와 같은 책을 빌렸다.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2.15.20.png

 

다행스럽게도 대기자도 없고 대여도 가능하다 대여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뜬다.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2.15.32.png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원하는 대여 기간을 선택하고 대여를 누르면 된다. 대여 기간은 최대 21일이다. 일부 인기 있는 책은 대여 기간이 7일이나 14일로 정해진 것도 있으니 참고할 것. 책은 최대 30권까지 빌릴 수 있다. 대여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반납해야 하는 날짜가 뜨고 두 가지 선택지가 뜨는데, 첫 번째는 e-book 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읽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냥 인터넷 브라우저 창으로 읽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용 파일은 acsm파일로, 특정 adobe프로그램을 써야 하는데 데스크탑으로는 다운이 안 되어서 그냥 컴퓨터 브라우저로 보기로 했다.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2.15.49.png

 

 

스크린샷 2020-05-25 오후 2.17.13.png

 

이제 마음껏 대여한 책을 읽을 수 있다. 혹시라도 브라우저가 불편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책을 읽고 싶다면 libby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도 좋다.

(https://www.overdrive.com/apps/libby/?utm_origin=lightning&utm_page_genre=loans_page&utm_list=meet_libby&utm_content=libby_loans_page_06012018 )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토론토 도서관 e-book도 볼 수 있으니 다운로드해서 마음껏 e-book을 즐겨보자. 로그인하는 방법은 브라우저 이용 방법과 같다. 혹시 영어 공부가 절실한 유학생이라면 이참에 토론토 도서관 e-book을 통해 원서를 마음껏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어린이들을 위한 카테고리도 있으니 아이들도 원하는 그림책을 마음껏 대출해서 읽을 수 있다. 오늘은 활짝 창문을 열어놓고 꽃 사진을 보면서 오후를 보내야겠다.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도서관 #책읽기 #이북대여하기 #토론토라이브러리 #방탄소년단책은 #재고를 #10개정도 #놔야되는거 #아닌가요 #도서관책대여 #책읽기 #코로나바이러스 #tgo #torontogo #torontopubliclibrary #ebook #bts #libby #covid19 #quarant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