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인도에서 타도 되나요?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팁

따르릉 따르릉 비켜나세요, 자전거가 나갑니다

최근 날씨도 많이 좋아졌고, 환경을 위해서, 혹은 TTC안에서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어렵다고 생각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자전거가 인도(sidewalk)로 다니는 모습은 어렸을 때부터 익숙하게 보아온 터라, 따르릉 소리에 번개 같은 반사력으로 옆으로 살짝 피하고는 했었다. 그러나 어느 날부터 '보행인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만든 인도일 텐데 자전거에 비켜줘야 하나?'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내가 자전거를 타고 있을 때 ‘도로에서 타기엔 조금 위험한데 인도로 올라가도 되나?’라는 생각도 했었던 터라, 토론토시의 자전거 법규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당신이 14 이상의 청소년 혹은 성인이라면 인도를 보행인에게 양보하자.

자동차에는 자전거가 약자이지만 보행자에게는 자전거가 무법자가 된다. 14세 이상의 청소년 혹은 성인이 인도에서 자전거를 탈 경우 60달러의 벌금을 물게 될 수도 있다. 14세 미만의 어린이라면 인도에서 탈 수 있다. 인도는 보행자를 보호하는 공간이니, 보행자에게 양보하자.

 

헬멧을 꼭 써야할까?

18 미만이라면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 위반시 60달러의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다. 16세 이하라면 보호자가 반드시 그 아동이 헬멧을 착용하도록 지도해줘야 한다. 성인이라도 E-bikes를 타는 경우에는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자. 

 

49887454543_227169b366_c.jpg

 

나이 불문하고 안전을 위해서는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저렴하고도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온 가족이 다 함께 자전거를 타러 나간다면, 모두가 헬멧을 쓰는 것이 아이들에게 안전을 교육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자동차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자전거가 도로의 무법자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운전자라면 자전거를 지날 반드시 1m 거리를 두어야 한다. 위반시 110달러의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다. 단순히 벌금 때문만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 이는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다. 자전거의 속도가 느리다고 자동차가 가까이 빠르게 지나가 버린다면, 자전거를 타는 사람에겐 커다란 위협으로 느껴질 수 있다.

 

37541739724_175805aed5_c.jpg

 

다운타운에는 노스욕보다 자전거 도로가 많이 보급되어 있지만, 복잡한 곳인 만큼 더욱더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간혹 마주 오는 차를 보고 자전거를 타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역주행하는 자전거를 본 적이 있다. 이는 사고 위험이 높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므로 반드시 삼가야 한다.
Street Car 멈추었을 경우에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2m 거리를 두고 뒤에 멈추어 있어야 하고, 타고 내리는 승객 사이로 지나가서는 안 된다. 또한 거리 주차, 우회전하려는 자동차, 승하차하는 사람들 등 변수가 많은 곳이므로 안전속도와 거리를 지키며 안전한 라이딩을 해보자.

아직은 사회적 거리를 지켜야 하고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야 하는 시기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안전하게 도심 속에서 자전거를 타고 싶다면, 토론토시의 ActiveTO 프로젝트를 확인해 보자. 공휴일이 끼여 있는 긴 주말을 제외하고 토요일 오전 6시부터 일요일 오후 11시까지 큰 도로의 한쪽이 자전거 친화적인 도로로 탈바꿈한다. 이번 주말은 (2020년 5월 30~31일) 아래의 두 곳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다.
 

  • Lake Shore Boulevard East (eastbound lanes only) from Coxwell Avenue to just south of Woodbine Avenue (Kew Beach Avenue)
  • Bayview Avenue from Mill Street to Rosedale Valley Road, and River Street from Gerrard Street East to Bayview Avenue
     

단, 위의 두 곳 근처 공원이나 공영주차장에 주차가 불가하다. 집에서부터 자전거를 타고 위의 장소에 다녀올 계획이라면 허벅지가 불타올라, 그날 안에 집에 못 갈 수도 있다는 것을 유념하자.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자전거 #집에못가면_티고책임아님  #토론토자전거수칙 #헬멧 #1미터 #2미터 #안전제일 #tgo #torontogo #torontobicycle #safetyrules #activeTO #becareful #helm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