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mazon) 과연 저렴한가

아마존에서 사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인가

코로나 19로 인해 토론토에 록다운(lock down) 이 선언되고, 밖에 나가지 못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물건을 사러 나가야 하는데 가게가 열지 않으니 ‘온라인 쇼핑’만이 유일한 해답이었다. 여러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가 있겠지만 오늘은 끝판왕 ‘아마존, Amazon’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많은 사람이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과연 아마존이 정말 좋은가.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마존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었고 두 번째로 ‘무료 배송’이라는 점이었다 (https://www.marketingcharts.com/industries/retail-and-e-commerce-82536). 무료 배송은 다들 비슷하니 제품의 가격이 경쟁자들보다 저렴한지 궁금했다.

 

아마존(2).png

끝판왕 '아마존'의 로고

 

글쓴이는 최근에 아가들 기저귀를 아마존에서 구입하기 시작했다. 지난 몇 달간 기저귀를 사러 식료품 잡화점에 들어가는 데 기다리는 시간도 길고, 기저귀 박스가 부피도 커서 다른 물건들과 함께 집에 들고 돌아오는데 에러 사항이 있었기 때문이다. 글쓴이는 단순히 ‘가격이 비슷하거나 더 저렴하고, 집 앞까지 배달도 무료로 해주니 나쁘지 않겠구만’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아래는 몇몇 기저귀 제품에 대해 아마존 가격을 기준으로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봤다(2020년 7월 8일 기준):

아마존(1).png

 

아마존(3).png

아마존에게 16달러74센트 자동헌납

 

경쟁사마다 가지고 있는 기저귀의 사이즈와 양이 달라 비교하기 쉽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아마존이 비쌌다.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Huggies Little Movers (Size 3 &144 count)를 현재 날짜(2020년 7월 8일)에 주문했다면 16달러 74센트와 세금을 더 내게 된다 (혹은 배달비로 냈다고 위안할 수 있다) 아내가 이 사실을 알면 왕 꿀밤을 선물로 줄지도 모른다.

 

물론 제품 하나를 가지고 전체를 판단 할 수 없겠지만, 이미 온라인상에는 아마존에서 사면 안 되는 제품들에 대한 리스트가 존재한다 (배터리, 학용품, 전자기기, 화장품, 카메라 용품 등). https://www.cheatsheet.com/money-career/6-things-never-buy-amazon.html/

재밌는 사실은 유명 비즈니스 뉴스 웹사이트인 ‘비즈니스 인사이더, Business Insider’는 2018년에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물품이 경쟁자들보다 평균 13%더 저렴하다고 했다. https://www.businessinsider.com/amazon-has-cheapest-prices-study-says-2018-11. 하지만 반대로 토론토의 디지털 개인 재무 출판사인 ‘머니 와이즈, MoneyWise’에 따르면 (2020년), 많은 분야에서 '아마존'이 ‘월마트, Walmart’에 비해 평균적으로 가격이 비싸다고 발표했다. https://moneywise.com/a/lendedu-walmart-amazon-price-comparison

 

아마존(4).png

달나라까지 무료 배달 부탁해요

 

개인적으로 기저귀 박스들을 집 앞까지 무료로 배달해줘서 너무나 편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이 때문에 계속 아마존을 이용했다. 하지만 이 편리함이 16달러 값어치를 했을까. 가끔 마트에 가면 할인 행사도 하는데 그것까지 더하면 사실 차이는 더 클 것이다.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에 가입하면 연회비 혹은 월회비를 내고 무료 배송과 영화, 음악 그리고 책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혜택이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는 부수적인 내용이고 소비자들이 아마존을 선택하는 주요 이유인 ‘가격’과는 관련이 없다.

 

마지막 선택은 결국 소비자가 한다. 열심히 상사 눈치 보며 받은 고귀한 돈, 이것저것 꼼꼼히 확인해 가며 현명하게 소비하길 바란다. 혹은 편리함과 바꾸던가.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온라인쇼핑 #아마존 #끝판왕 #가격경쟁력 #무료배송 #아마존프라임 #선택은소비자가 #여보그냥동네가서살께 #tgo #torontogo #torontoonlineshopping #amazon #finalboss #price #delivery #amazonprime #wisespe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