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ffalo 혹은 Pittsburgh 어디로 가야 하죠 아저씨
Blue Jays 졸지에 노숙 구단이 되다.
우여곡절 끝에 목요일 (7월 23일)이면 메이저리그 시즌이 돌아온다. 많은 선수가 Summer Camp에서 컨디션을 조절하며 개막일을 준비한 지난 몇 주간의 시간이 유난히 느리게 지나간 것 같다. 건강상의 이유로 여러 선수가 2020시즌 불참을 선언하기도 하고 선수들이COVID-19에 감염되면서 부상자 명단에 오르는 것을 보며 여러모로 전무후무한 시즌이 될 것 같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 토요일 (7월 18일) 들려온 소식은 그 전무후무함(?)에 숟가락을 얹게 되었다.
어디로 가야 하죠 아저씨
캐나다 정부가 Blue Jays가 토론토에서 홈 경기를 치르는 것을 불허했다.
더 글을 이어가기에 앞서, 캐나다 정부와 보건 당국이 내린 이 결정을 100% 지지한다. 하루 미국에서 나오는 확진자 수가 캐나다의 누진 확진자 수에 버금갈 만큼 많은 것을 고려할 때, 일말의 여지도 허락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지난 글에서도 밝혔듯, Blue Jays는 메이저리그 팀 중 유일하게 캐나다에 있는 팀이기에 경기를 치를 때마다 선수들이 국경을 넘어야 한다. 선수들과 많은 구단 관계자들은 이런 입국 절차를 꽤 귀찮고 불편하게 여긴다고 한다. 그래서 토론토에 있는 팀들이 (NHL을 제외한) Free Agent 시장에서 선수들에게 그다지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지 못한다.
개막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홈 경기를 치를 만한 구장을 찾아야 하는 노숙 구단이 되었다. 현재까지 (7월 21일 저녁) 뚜렷한 방안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금까지 나온 세 가지 방안을 소개하겠다.
1. Buffalo Blue Jays
Blue Jays 산하 AAA 구단인 Buffalo에서 홈 경기를 치르는 방안이다. 하지만 선수들과 구단에서는 메이저리그 경기장과 시설에서 경기를 치르는 것을 선호하여 기각되었다.
2. Dunedin Blue Jays
Blue Jays가 스프링트레이닝을 치르는 곳으로 메이저리그급 시설과 많은 취재진을 수용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 COVID-19의 핫스팟이 되어버린 플로리다에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3. Pittsburgh Blue Jays 혹은 Baltimore Blue Jays
현재 (7월 21일 저녁 기준)으로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두 도시는 Pittsburgh와 Baltimore이다. Washington도 또 하나의 대안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또한 구단 측에서는 다른 팀과 메이저리그 구장을 공유하는 방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ittsburgh 홈 구장인 PNC Park
과연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시즌이 시작될지 궁금해진다. 또한 시즌이 기존 162경기에서 60경기로 축소된 만큼, 많아진 변수와 함께 짧은 시간에 분위기를 타는 의외의 팀들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가능성도 있다.
과연 Blue Jays의 영건들이 얼마나 성장을 할 것인가? 그리고 “알동”으로 온 류현진 선수가 어떤 성적을 거둘까? 이제 곧 알게 될 듯하다.
Edit: 글 작성을 21일 마무리 한 후 22일 아침에 뉴스를 확인해 보니 Pittsburgh의 PNC Park를 홈 구장으로 쓰게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투수 친화적인 구장이며 위에 보듯 매우 아름답다. (참고로 필자는 Blue Jays의 홈 구장인 Rogers Centre를 매우 싫어한다. 야구 전용 구장이 아닌 다목적 구장이 가진 한계라고 할수 있다.) 선수들이 PNC Park에서 어떤 플레이를 보여줄지, 혹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건 아닌지 기대와 우려가 함께 된다.
Edit 2: 22일 오후 (12시경)에 들려온 소식에 의하면, Pittsburgh가 위치해 있는 Pennsylvania 주정부에서 허가가 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22일 3시경에 Pennsylvania 주정부에서 보건상의 이유로 Pirates 구단과 Blue Jays 구단이 PNC Park를 공동으로 쓰는 것을 불허했다는 소식이다. 이에 Blue Jays 팀은 다른 방안을 물색 중이라고 밝혔다. 홈구장이 없는 팀. 둥지 없는 새가 되어가고 있다...
Edit 3: 24일 방금 들어온 속보에 의하면 Blue Jays 구단이 Buffalo시에서 "대부분의" 홈 경기를 치른다고 한다. 구단 산하 AAA 구단이 있는 Buffalo시 구장은 조명과 시설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구단 측에서 시설 정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가 되며 선수들이 불편하지 않게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티고 #토론토고 #토론토야구 #토론토블루제이스 #홈구장 #코로나19 #피츠버그블루제이스 #홈구장은어디 #tgo #torontogo #torontobaseball #bluejays #homestadium #COVID19 #pittsburgh #PNC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