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SIM 카드에 문제 있다면 - Enter SIM network PUK/ SIM network unlock PIN

40년 가까이 사서 고생한 글쓴이의 스마트폰 SIM카드 문제 해결기

지난 월요일 Fido를 사용하는 글쓴이의 전화는 먹통이 되었다. Rogers와 자회사인 Fido 모두 하루 동안 전화, 인터넷, 문자가 먹통이 되는 경험을 했다. 많은 독자들도 비슷한 불편함을 겪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글쓴이는 먹통 전화가 되기 일주일 전,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SIM카드 오류로 인해 머리를 수십번 뽑았다 붙였다.

그 당시 느꼈던 속상함과 해결후 후련함을 이번 글에서 자세히 나누고자 한다. 독자 중 혹시나 비슷한 일을 겪었다면, 이 글이 문제를 해결하는 참고(reference) 혹은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

참고: 글쓴이의 사서 고생하는 스토리를 읽는 것보다 해결 방법에 관심이 있는 독자를 위해 글 맨 아래에 따로 정리해 두었다

 

사건의 시작:

글쓴이가 사용하는 Fido SIM 카드를 개인적인 이유로 ‘iPhone’에서 ‘삼성 갤럭시 S7’으로 옮겼다. 평소 같으면 자동으로 Fido 신호를 잡고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순간 검은 화면과 함께 아래의 내용이 나왔다. ‘SIM network PIN blocked. Enter SIM network PUK’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에 당황한 글쓴이는 습관처럼 ‘0000’을 누르고 ‘Unlock’ 버튼을 눌렀다 (여기서부터 사건이 꼬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똑같은 화면과 글이 나오게 되어 ‘이거 자칫 잘못하다 X 되겠구나’싶었다. 워낙 어려서부터 전자기기 사고를 많이 친 글쓴이는 마흔이 다 되어 가서야 조금 신중해지게 되었다.

심(1).png

꼴도 보기 싫구나

 

해결책을 찾아가는 여정:

첫 번째 행동

구글에서 정보를 찾아봤다. 하지만 정보의 바다에서 ‘전알못(전자기기 알지 못하는 사람)’은 이리 보고 저리 봐도 당최 모르겠다. 어찌어찌하다 아마존에서 ‘My 삼성 Galaxy S7 for Seniors’란 책을 살 뻔 했다.

심(2).png

사진 출처: https://www.amazon.ca/My-Samsung-Galaxy-S7-Seniors/dp/0789757877 

 

두 번째 행동

모를 때는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이 최고.

통신사인 Fido에 전화를 걸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전화번호를 찾아봤다. 하지만 상담원 연결 전화번호 찾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Contact Us’를 클릭하면 ‘Log into My Account’와 ‘Use the App’에 크게 나온다. 온라인에서 해결하라는 뜻이다. 혹은 커뮤니티에 물어보던가, 아니면 Live Chat, Facebook Messenger, Twitter를 지나 마지막 오른쪽 구석에서 ‘Call Us’를 찾을 수 있다. ‘Call Us’를 클릭한 후에야 비로소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는 전화번호가 나온다. 원가 절감을 이유로 대부분의 상담원 서비스를 줄이고 온라인으로 대체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지난번 Victoria Park 님의 Tim Hortons Roll to Win 관련 글에서 다루었던 것처럼 만약 영어가 편하지 않거나 혹은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의 경우 전화번호 찾는 데도 좌절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3).png
 

세 번째 행동

우여곡절 끝에 전화번호를 획득한 글쓴이는 전화를 걸고 자동 응답 시스템을 거쳐 드디어 밴쿠버에 근무하는 전화 상담원과 통화 할 수 있었다. 이미 예전에 Fido와 함께 많은 경험을 한 글쓴이는 경험을 바탕으로 친절하게 조곤조곤 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조언을 구했다. 전화 상담원께서는 친절하게 PUK 번호를 알려주시고 연결해 보라고 하셨다. 혹시나 알려 주신 PUK번호가 안될까 봐 바로 그 자리에서 한다고 이야기하고 전화를 놓지 않았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

전화 상담원이 이상하다며 다시 해보라고 했고, 또다시 안되자 다른 PUK번호를 주셨다. 전화 상담원께서는 SIM 카드를 업데이트해야 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글쓴이가 10번 이상 잘못된 번호를 눌러 SIM 카드 자체가 안되는 것 같다고 했다. SIM 카드를 업데이트하는데 드는 비용은 10달러 (세금 전)이라고 했다. 받는 방법은 배송 (2-3일 소요) 혹은 대리점 방문이 있다고 한다.

그냥 넘어 갈 수도 있지만 한 푼이 아쉬운 글쓴이는 이 내용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0000’ 한번 눌렀을 뿐인데 10번 이상 실패했다는 것은 인정할 수 없었고, 10달러 이상 지출해야 하는 것이 속상했다. 상담원에게 사정을 이야기하니, 그럼 두 달 동안 데이터로 5GB를 더 받거나 혹은 미국 및 전 세계에 무료 통화를 준다고 했다. 글쓴이는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도 않고, 가족이 다 토론토 거주하시고 해외에 전화할 일이 전혀 없기에 다 필요 없다고 했지만, ‘뭐든 안 받으면 내 손해’이기에 울며 겨자 먹기로 5GB의 데이터를 두 달간 받기로 했다.

심(4).png

왜 널 다시 사야했을까 

 

네 번째 행동

통화를 마치고 쏜살같이 대리점으로 갔다. 요즘은 대리점 방문을 예약해야 한다고 들어 전화해보니 그냥 와도 괜찮다고 했다. 10분 만에 도착해서 SIM 카드 업그레이드를 요청했고 10분 만에 새로운 SIM 카드를 받게 됐다(총지출 11달러 30센트). 혹시나 하는 마음에 그 자리에서 새로운 SIM 카드를 넣어보자고 했고 대리점 직원이 도와줬다. 황당하게도 똑같은 메시지가 다시 한번 나왔다. 재부팅을 두 번 이상했는데도 똑같은 메시지가 나왔다. 어차피 똑같은 결과가 나올 거면 왜 11달러 30센트를 지불했을까 하며 자괴감에 빠졌다.

글쓴이는 적잖이 당황하며 짜증이 솟구치기 시작했는데 (당시 점심을 먹지 않았음), 다른 직원이 전화기부터 Unlock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여기서 다른 방향으로 꼬이게 됨) 글쓴이는 갤럭시S7을 실제로 5년 전에 Bell에서 구매했었고 시간이 지났고 다른 통신사로 옮겼을 때 당연히 Unlock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혹시나 아닐 수도 있으니까 재빠르게 회사로 돌아갔다.

 

다섯 번째 행동

아무 소득 없이 회사로 돌아온 글쓴이는 3분 만에 폭풍 점심 식사를 마치고 Bell에 연락했다. 물론 Bell에서도 전화번호를 찾기 힘들었고, 글쓴이는 회사에서 일하는 척을 해야 했기에 Bell 웹사이트에서 ‘Chat live’ 서비스를 사용했다. Unlock 코드를 받은 글쓴이는 Unlock을 하기 위해 구글과 유튜브를 찾아봤다. 하지만 웬걸, 글쓴이 전화기는 이미 Unlock이 된 상태. 또다시 Fido에게 한 방 먹었음을 알고 낭비한 한 시간에 다시 허기가 졌다.

 

여섯 번째 행동

끈기의 한국인 글쓴이는 다시 마음을 다잡고 Fido에 전화했다. 토론토에 사는 다른 전화 상담원에게 자초지종을 10분간 설명하니 새로운 PUK번호를 줬다. 역시 또 안된다. 상담원의 미안함을 전화 목소리를 통해 알 수 있었으나 이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없었다. 새로운 상담원이 제안한 내용은 혹시 SIM 카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다른 기기(Device)에 넣어보라는 것이었다. 전화를 하는 와중에 바꿀 수 없어 일단 통화를 끊고 시도해 봤다. 놀랍게도 다른 기기에서는 멀쩡히 작동이 잘 되는데 갤럭시에서만 작동되지 않았다. 이미 반나절을 SIM 카드 때문에 날린 글쓴이는 화를 삭이기 위해 퇴근했다.

심(5).png

당시 글쓴이의 진실된 심정

 

일곱 번째 행동

다음날, ‘어제가 날이 안 좋았어, 오늘은 되겠지’하고 다시 한번 시도했으나 기계는 거짓말을 못 한다. 역시나 같은 메시지가 뜬다. 차분한 마음으로 다시 Fido에 전화했다. 새로운 전화 상담원에게 지난 24시간의 기록을 마치 영화를 보듯 생생히 전달해 줬다. 사스카츄완(Saskatchewan)에 사는 이 직원은 자기가 신입이라서 잘 모르는데 상사에게 물어보겠다고 했다. 상사에게 물어본 직원은 PUK번호를 주며 시도해 보라고 한다. 물론 이번에도 실패.

상담원은 이 부분은 자기가 잘 모르는 분야이니 Technical Advisor에게 연결해 준다고 한다. 토론토에 사는 중저음의 Technical Advisor에게 20분간 글쓴이의 스토리를 이야기하려고 하니, 역시 전문가답게 필요한 부분을 콕 집어 물어본다. PUK번호를 다시 주셨으나 역시나 실패.

보통의 상담원들은 다른 PUK번호를 주던지 할 텐데, 전화기 종이 혹시 삼성 아니냐고 물어본다. '역시 전문가는 다르 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다고 하니 다른 전화 기종은 주로 PUK번호를 통신사에서 주면 되는데, 삼성의 경우 직접 제조사에 Master Unlock Code를 물어봐야 한다고 했다. 친절하게 삼성 전화 상담원 연락처를 주셨다. 고객 만족도 10/10.

 

여덟 번째 행동

거의 다 왔다. 삼성 전화 상담원과 연결된 글쓴이는 자초지종을 20분간 설명하고 Master Unlock Code를 달라고 했다. 상담원이 코드를 전달해 주고 바로 전화기에 입력하자 기적같이 다음 단계(SIM network unlock PIN)로 넘어갔다.

심(7).png

다음 단계는 ‘SIM network unlock PIN’.

 

상담원이 알려준 SIM network unlock PIN을 전화기에 입력하니 짜자잔! 드디어 SIM 카드가 정상적으로 입력됐다.

글쓴이는 너무나 기뻤다. 손흥민이 결승 골을 넣었을 때와 조금 다른 굉장히 깊고 풍부한 짜릿함이 속 안에서부터 올라왔다. 전화 상담원에게 고객만족도 조사에 꼭 좋은 점수를 주겠다고 약속하며 감사의 인사와 함께 전화를 끊었다.

 

 

마무리:

돌이켜 생각해 보니 이렇게 쉽게 끝날 일을 한참을 멀리 걸어왔다. 마치 글쓴이의 인생 같았다. 이틀간 맘고생이 한순간에 사르르 녹아버렸다. 글쓴이는 마치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았다.

심(6).gif

 

해결방법 정리:

  • 문제점:
    • SIM 카드를 읽지 못하는 바보 멍충이 스마트폰
  • 메시지:
    • SIM network PIN blocked. Enter SIM network PUK (stage#1)
    • SIM network unlock PIN (stage#2)
  • 해결 방법:
    • 통신 회사에 전화해서 PUK를 받는다 (상담원이 필요한 정보를 미리 적어둔다: 밑에 리스트 참조) 
    • 두세 번 해보다 안되면 Technical Advisor를 연결해 달라고 한다 (10번이상 실패하면 SIM을 다시 사야한다)
    • 제조사(Manufacturer)에 전화를 걸어야 한다고 하면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글쓴이의 경우 삼성에 연락해서 Master Unlock Code를 달라고 했다)
  • 상담원과 통화 할 때 필요한 정보 (따로 종이에 적어두는 것을 추천):
    • SIM 카드와 연결된 전화번호
    • SIM 카드 번호 (카드 뒤에 번호가 있다)
    • IMEI (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번호
      • 전화기 통화 상태에서 *#06#를 누르면 나온다
      • 전화기 뒷면 하단에 나와있는 전화기들도 있다 (삼성 갤럭시S7) 
  • 순서:
    • SIM network PIN blocked. Enter SIM network PUK
      • PUK 번호 (통신사에서 받음), 혹은
      • Master Unlock Code (제조사에 받음)
    • SIM network unlock PIN
      • 통신사 혹은 제조사 상담 직원에게 받음

 

독자 중에 글쓴이와 같이 전자기기를 잘 모르고 비슷한 맘고생을 하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오늘의 교훈: 사서 고생하지 말고, 모르면 건들지 말자)

 

#티고 #토론토고 #전알못 #화이도 #벨 #심카드 #전화상담 #피유케이 #아이엠이아이 #핀 #사서고생 #여보미안해 #사장님이보고있다 #쏘리씨이오 #tgo #torontogo #fido #bell #SIMcard #customerservices #PUK #IMEI #technicaladvisor #masterunlockcode #sorrydear #sorry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