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자동차 박물관, Canadian Automotive Museum’을 가보다

박물관 설립 목적은 캐나다의 자동차 생산 역사를 알리고 교육하는데 있다

아이들은 희한하게 자동차와 기차를 좋아한다. 글쓴이의 두 꼬마는 월마트나 달러라마에 갈 때면 꼭 자동차 장난감을 사달라고 하는데 이미 집에는 100개 이상 자동차가 존재한다. 남자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많이 공감하리라 생각된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두 꼬마를 위해 토론토에서 동쪽으로 1시간 15분 거리에 있는 ‘오샤와, Oshawa’에 있는 ‘캐나다 자동차 박물관, Canadian Automotive Museum’을 방문했다.

박물관(1).png

박물관 외부 모습

 

캐나다 자동차 박물관은 1962년에 생겨난 자선단체다 (정부 지원 단체가 아님) 오래된 클래식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개인들이 자신만 즐기는 게 아니라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기길 원해 하나둘 기증했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 있는 자동차 박물관들과 다르게 무언가 사람 손을 많이 거친 것 같고 어설픈 점도 눈에 띈다. 글쓴이는 미국 디트로이트에 있는 ‘헨리 포드 박물관, The Henry Ford’에 가봤는데, 캐나다 자동차 박물관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이즈가 거대했다.

 

박물관(2).png

간판조차 클래식 하구나

 

첫 번째로 글쓴이 가족을 맞이한 것은 오래된 건물에 걸린 옛날 스타일 간판이었다 (실제로 1920년대에 자동차 판매 딜러십이었다고 한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오래된 나무 건물 냄새가 코를 자극한다. 글쓴이는 할아버지 취향이라 오래된 나무 향을 좋아하는데, 클래식 자동차보다 클래식 건축에 더 많이 관심이 갔다.

박물관(3).png

건물이 더 오래된거 아닌가요

 

건물로 들어가면 등록 및 티켓을 검사하는 매표소가 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모두 온라인으로 미리 구매하고 시간을 정해야 한다. 티켓 검사가 끝나면 직원이 친절하게 박물관에 대해 소개를 해주고 아이들의 경우 ‘보물찾기, Scavenger Hunt’를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건물 안에 숨겨진 작은 동물들을 찾으면 건물을 나가기 전에 작은 선물을 준다)

박물관(7).png

보물찾기 중 하나 '돼지 두마리' 

 

1층엔 International Classic Car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Cars’의 주인공 ‘Lightning McQueen’이 있다. 포드에서 첫 번째로 생산된 자동차, 영국 여왕이 탔던 롤스 로이스, 레이싱 자동차, 백투더 퓨쳐에 나온 자동차 등 나름대로 역사와 흥미를 유발할 만한 자동차들이 전시되어 있다. 안타까운 점은 몇군데 자동차 설명서가 A4용지(실제로는 Letter 사이즈)에 인쇄되어 있다는 점이다 (정부 지원이 없는 자선단체가 확실하다)

 

박물관(4).png

신기한 자동차들이 많은 1층 전시장 

 

박물관(5).png

아이들의 아이돌 'Lightning McQueen'

 

2층엔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들이 있는데, 이는 박물관 설립 목적 자체가 캐나다의 자동차 생산 역사를 알리고 교육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2층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자동차는 1999년에 GM에서 마지막으로 생산한 세단이었다. 당시 직원들의 서명이 가득한 자동차는 큰 추억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자동차를 구경하다 보면 공간 구석에 아직 정리가 안 된 자동차들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아기자기하게 허접하다.

박물관(6).png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들이 전시된 2층

 

직원이 알려준 보물찾기를 끝내고 아이들은 작은 선물을 받고 박물관을 나섰다. 1-2시간 관람을 예상했지만 30분 만에 끝났다.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았지만 뭔가 인간적이고 캐나다라는 나라의 이미지와 맞는 것 같았다. 자동차에 작은 관심이 있거나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방문을 추천한다.

 

  • 웹사이트: https://www.canadianautomotivemuseum.com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anadianautomotivemuseum/

 

#티고 #토론토고 #캐나다자동차박물관 #라이트닝맥퀸 #오샤와 #캐나다자동차역사 #tgo #torontogo #canadianautomotivemuseum #lightningmcqueen #oshawa #canadianautomotive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