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초청 이민' 후 랜딩하는 과정 및 필요한 7가지 정보

20개월의 기다림, 그리고 새로운 시작

부모님과 떨어져 산 지도 10, 한국과 캐나다를 오가며 자식들과 시간을 더 보내고 싶어 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부모초청 이민에 도전했다.

초청(1).png

 

20191월 선착순 시스템에 따라 21,000명 안에 들어갔으며, 2021120Confirmation of Permanent Residence (COPR)를 받게 되었다. 캐나다의 이민 정책은 가족의 결합을 우선시하고 있으나, 경제 활동이 가능한 인구의 이민 수속이 좀 더 빠른 편이고, Immigration, Refugees and Citizenship Canada에 따르면 부모/조부모 초청은 평균 20~24개월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부모/조부모 초청에 관한 정보는 한인여성회 (https://www.kcwa.net/)의 세미나를 통해 접했으며, 한인여성회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해보고 정보를 얻을수 있다.

 

1. 공항에서의 랜딩

초청(2).png

 

입국장의 Kiosk에서 정보입력 후 종이를 받고 Canada Boarder Services Agency (CBSA) 직원을 만나게 되면 학생비자, 워킹비자 등을 받기 위해 심사를 받는 다른 공간으로 안내를 받게 된다.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COPR 서류에 담당 CBSA의 서명을 받게 되면 Welcome to Canada라는 짧은 인사와 함께 공식적인 랜딩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영어가 원만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역을 요청할 수 있으며, 가족이 동반하는 경우에는 대리인으로서 통역을 할 수도 있다.

 

2. 체류에 필요한 신분증 Photo ID 혹은 Driver’s License 신청하기

초청(3).png

 

온타리오주에 체류하게 되면, Photo ID 혹은 Driver’s License를 발급받아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다. Photo ID를 발급받게 될 경우에는 캐나다 혹은 캐나다와 협정을 맺고 있는 국가의 운전면허증이 취소되게 되니, 이 부분을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 혹은 온타리오주 외에서 취득한 면허증 교환을 위해서는 몇 군데 정해진 지점으로 방문해야 한다. 글쓴이는 요구되는 서류 및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영문 운전경력 증명서를 준비하여 777 Bay St. 지점으로 방문했다. Service Ontario 방문 시에는 온라인으로 예약 하고 가야한다. 예약 이메일을 가진 민원인과 없는 민원인의 줄이 서로 다르며, 때로는 건물 밖에서 긴 시간 동안 대기해야 할 경우도 있기때문이다.

 

3. Ontario Health Insurance Plan (OHIP) 신청하기

초청(4).png

 

예전에는 영주권자라 할지라도, 온타리오주 거주 3개월이 지난 이후 OHIP을 신청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는 Covid-19상황으로 인해 3개월 대기기간을 면제하고 있다. OHIP 신청을 위해서는 신청서 1, 이민 관련 서류 1, 온타리오 거주 중임을 증명하는 서류 및 신분증이 필요하니, 조건에 맞는 서류를 꼼꼼히 준비하셔서 Service Ontario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4. Social Insurance Number (SIN) 신청하기

초청(5).png

 

SIN은 취직, 세금 보고 등을 위해 발급받아야 하는 사회보험번호이다. 위에 안내한 신분증과는 달리 SIN은 Service Canada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약 2-3주의 시간이 걸리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시간 단축을 위해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다.

 

5. 정착 서비스 이용하기

초청(6).png

사진출처: https://www.kcwa.net

 

부모님께서 궁금한 점이 많으실 텐데, 한국어로 무료 정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이 있다. 한인여성회 (https://www.kcwa.net/)Welcome Centre등에서 전화 혹은 Zoom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Language Instruction for Newcomers to Canada (LINC)에서 영어 공부 하기

초청(7).png

사진출처: https://ymcagta.org/immigrant-services-new/language-assessment-and-referral-services-new?utm_source=print&utm_medium=outdoor-bus&utm_campaign=Learn-English&utm_term=Sannah&utm_content=learn-english

 

'자녀가 오랫동안 캐나다에 살았는데, 머리 아프게 영어를 어떻게 배워?' 라고 생각하시던 글쓴이의 부모님께서 매일 아침 컴퓨터 앞에 앉으셔서 영어를 배우고 계신다. 생활에 필요한 기초 영어, 문화 등을 배우기에 매우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온라인 혹은 전화로 영어 레벨테스트를 요청하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시험을 거쳐, 본인에게 맞는 레벨과 가까운 학교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다.

 

7. 시니어 약값 보조프로그램 (Seniors Co-Payment Program) 신청하기

초청(8).png

 

65세 이상이신 분들을 위한 온타리오의 약값 보조 프로그램이다. 연로한 부모님께서 정기적으로 드셔야 하는 약이 있다면, 놓치지 않고 신청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다.

 

 

부모님을 초청한 자녀의 입장에서, 이곳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며 익숙해져서 놓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처음 캐나다에 와서 조금은 막막했던 그 기분이, 연세를 드신 부모님 입장에서는 엄청난 문화 및 언어 충격으로 다가올 수 있다. 우리가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응원해주시고 기다려 주셨던 것처럼, 이제는 우리가 부모님을 돌봐드려야 하는 시간임을 느끼고 있다.  

글쓴이와 같이 부모님을 초청해 같이 지내고 계시는 분들, 수속 진행 계신 분들, 그리고 앞으로 부모 초청을 계획하고 계시는 모든 분께서 하루라도 빨리, 그리고 하루라도 더 부모님과 가까이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생기기를 간절히 바란다.

 

#티고 #토론토고 #부모초청이민 #7가지정보 #부모사랑 #이제는우리가돌봐드려야할시간 #사랑해요엄마 #사랑해요아빠 #tgo #torontogo #sponsoryourparents #7importantinfo #loveparents #timetopayback #loveyoumom #loveyoudad #happycanadalife